유상증자, 이렇게 이해하세요!(feat. SK 이노베이션)

유상증자, 기업이 자본금을 확충하기 위해 기존 주주나 새로운 주주에게 주식을 발행하여 그 대가로 현금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유상증자는 신규 사업 투자, 인수합병(M&A), 부채 상환, 운영자금 확보 등의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유상증자

2023년 8월 요즘 SK이노베이션이 유상증자를 한다고 해서 사회적으로 이슈가 큽니다. 이번에는 유상증자가 무엇인지 그리고 SK이노베이션 신주 발행가와 청약 일정에 대해 정보를 공유할까 합니다.


유상증자 분류

유상증자는 크게 신주 발행 방식, 주식 전환사채(CB) 발행 방식으로 나뉩니다.

  • 신주 발행 방식 – 기업이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여 기존 주주나 새로운 주주에게 그 대가로 현금을 받는 방식입니다. 기존 주주들은 신주 발행에 따라 발행 비율만큼의 신주를 배정받습니다.
  • 주식 전환사채(CB) 발행 방식 – 기업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채를 발행하여 그 대가로 현금을 받는 방식입니다. CB를 보유한 투자자는 CB의 만기에 주식으로 전환하거나, 만기까지 보유한 후 현금으로 상환받을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재무 상태 개선 유상증자: 기업이 신규 사업 투자, 인수합병(M&A) 등의 목적으로 유상증자를 실시하여 자본금을 확충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유상증자는 기업의 재무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현금 확보 유상증자: 기업이 부채 상환, 운영자금 확보 등의 목적으로 유상증자를 실시하여 현금을 조달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유상증자는 기업의 현금 유동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지배력 강화 유상증자: 대주주가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유상증자는 소액주주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신한투자증권 유상증자 설명 바로가기


유상증자 SK Innovation 관련

SK Innovation의 주가가 많이 하락했는데 일단 원인은 유상증자 발표로 보고있습니다. 819만주의 신주를 유상증자 하기로 결정하였는데 1조 1,777억 규모의 유상증자 입니다.

아직 발행가는 확정되지 않았고 주가 변동에 따라 높아질수도 있고 낮아질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월 6일 확정 예정일 입니다.

신주배정일 기준일은 2023년 8월 4일입니다. 행정절차를 고려했을 때 2영업일 이전까지(8월 2일 수요일) SK이노베이션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신주를 정해진 가격에 우선 매수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지게 됩니다. 현재는 시간이 모두 지나서 주식을 사도 신주 우선 매수권을 보유할 수 없습니다.

청약 예정일은 9월 11일 ~ 9월 12일 이고, 이는 기존 주식을 가지고 있는 구주주들에게 진행되는 청약 일정 입니다. 8월 3일 이후 주식을 구입하신 분들은 청약예정일에 청약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실권주 배정받으시면 됩니다.

신주상장예정일은 10월 4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Leave a Comment